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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manities

루소의 사상 정리 및 볼테르와의 비교

by 인문학 연구소 2023. 8.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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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의 사상

 

교육학에서 루소는 매우 중요한 인물입니다. 그의 저서인 '에밀'은 오늘날에도 중요한 통찰을 담고 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그의 사상 전반과 에밀의 내용 및 현대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그의 사상을 볼테르의 사상과 비교하여 파악해보겠습니다.

 

1. 루소의 사상 전반 요약

루소(1712-1778)는 18세기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소설가로, 교육론, 국가론, 정치 및 사회 철학 등 다양한 주제에서 독창적인 사상을 발표하였습니다. 루소는 사회계약론에서 인간의 기본 본성이 선하고 평화롭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인간이 문명화되면서 이 같은 본성이 변질되어 가난과 착취, 불평등이 등장하게 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리고 루소는 국가의 정당성과 권력의 기원을 사회 계약에 근거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사람들이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공동체를 이루기 위해 자유를 포기하고 개인의 이익을 국가의 이익으로 통합하는 일반 의지를 선택하였다고 강조하였습니다.

한편, 루소는 국가의 권한을 다스리는 사람들이 공동체 전체의 이익을 대표하는 의사 결정 과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해 국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직접 민주주의 체제를 지지하였습니다.

루소의 '에밀'은 그의 교육 사상을 담은 작품으로, 자연주의 교육에 대한 주장을 제기하였습니다. 그는 아이들이 자연과 함께 어울리며 자유롭게 탐구하고 배울 수 있는 환경에서 가장 성장할 수 있다고 강조하였습니다.

루소의 사회 철학에서 중요한 부분은 국가와 국민 간의 권리와 의무 관계입니다. 그는 국가의 권한을 민주적으로 조율하되, 중앙 집중화되어 효율적으로 관리되는 국가 모습을 주장하였습니다.

루소의 사상은 프랑스혁명과 민주주의 발전에 큰 영향을 준 바 있습니다. 또한, 그의 교육 사상은 교육학과 철학 분야에서 많은 논쟁과 관심을 불러일으켰으며, 여러 세대의 철학자와 교육가들에게 영감을 불어넣었습니다. 그의 작품들은 오늘날까지 활발한 연구 대상으로 남아있습니다.

 

2. 루소의 에밀에 담긴 내용은?

루소의 '에밀(Émile, ou De l'éducation)'은 1762년에 출간된 교육 철학 서적으로 자연주의 교육론을 주장한 작품입니다. 루소는 이 책에서 에밀이라는 소년의 삶을 통해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모범적인 교육 방식을 제시합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루소는 교육이 아이 자신의 내면과 자연과의 교감을 발전시키는 과정이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인간의 본성과 경험을 강조하며 기존 사회의 가치와 도덕에 불필요한 간섭을 받지 않도록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에밀에서 루소는 아이들에게 무조건적인 순종보다는 독립적인 사고와 판단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강요와 외부로부터의 계약 대신, 아이들이 자신의 궁금증과 호기심에 따라 흥미로운 것들을 탐구하고 배울 수 있게 격려되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루소는 이론적인 지식보다는 경험과 실천을 통해 얻어진 지식에 더 큰 가치를 두었습니다. 그는 아이들이 시행착오와 실험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도덕성과 사회성을 배울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인간의 성장 단계에 맞는 교육: 루소는 인간의 성장 과정을 대략 네 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맞는 교육 방법을 제안합니다. 이를 토대로 아이들의 능력과 성숙도에 따라 교육 과정이 차등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루소는 에밀의 여자 친구 소피를 통해 여성 교육에 대한 견해도 제시합니다. 그러나 이 부분에서 그의 견해는 당시의 시대적 편견에 영향을 받아 여성을 가정과 배우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역할로 한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루소의 에밀은 그의 시대에 큰 충격과 논란을 일으킨 작품으로 교육학, 철학 그리고 사회 문화 분야에서 영향력을 발휘하였습니다. 이 작품은 현대 교육 철학과 개혁에 영향을 주며 아동 교육에 대한 혁신적인 시각을 제시하였습니다.

 

3. 루소의 사상이 현대 교육에 미치는 영향

루소는 교육이 아이의 필요와 발달 단계에 따라 맞춤형으로 진행되어야 함을 주장하였습니다. 이러한 아이 중심의 교육 사상은 현대 교육의 기본 원칙 중 하나로 받아들여져 왔으며, 각 아이의 특성과 발달 수준에 맞는 교육을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습니다.

그리고 루소는 이론적 지식보다 경험과 실천을 통한 학습을 강조하였습니다. 현대 교육에서도 체험 중심의 교육 방식이 중요시되어 학생들의 자연스러운 학습 과정을 지원하며, 이를 바탕으로 독립적 사고와 창의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루소는 인간의 성장 과정에 따라 적합한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이 사상은 현대 발달심리학 및 교육학에 큰 영향을 미친 바 있으며, 아이들의 성장 단계에 따른 적절한 교육 방법이 필요함을 인정하고 이를 반영하여 교육 과정이 구성되고 있습니다.

루소의 에밀의 교육 사상은 현대 교육의 핵심 원리와 연결되며, 다양한 교육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교육은 지속적으로 발전하며 아이들이 독립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갖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4. 루소와 볼테르의 사상을 비교하면?

루소와 라이벌로 간주되는 철학자는 볼테르(Voltaire, 1694-1778)입니다. 볼테르는 18세기 프랑스의 작가, 철학자, 역사가로 유명하며, 루소와 같은 시대에 활동한 프랑스 계몽주의의 주요 인물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루소와 볼테르의 사상에는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루소는 사회 개혁과 자연 상태에 대한 관심을 가지며, 자연주의 교육과 동등한 사회를 지향했습니다. 반면 볼테르는 이성주의와 실용주의에 중점을 두었으며, 종교와 권위에 대한 비판적 태도를 보였습니다.

그리고 루소는 '사회 계약론'에서 사회와 국가를 개인의 자유와 권리에 기반한 계약을 통해 구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와 달리 볼테르는 국가와 국왕의 영향력을 축소하고, 이성과 과학에 기반한 인권과 개인의 자유를 확장해 나가는 방식을 선호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비교하자면, 루소는 인간의 본성과 자연을 중요시하며, 교육과 인간의 성장에 자연주의적 접근을 강조하였습니다. 이와 다르게 볼테르는 이성과 지적인 성장에 더 큰 가치를 둡니다.

루소와 볼테르는 두 철학자의 경쟁적인 위치와 사상의 차이 때문에 라이벌로 여겨졌으며, 이로 인해 18세기 계몽주의 철학에 다양한 의견과 시각이 논의되었습니다. 이들의 사상은 계몽주의 사상자를 대표하며, 두 철학자 모두 현대 사회, 문화 및 정치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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